中 '우한폐렴' 사망자 80명·확진자 2744명

하루만에 사망자 24명 늘어

확진자 2744명 중 461명은 위독한 상태

사망자, 매일 두 자릿수 단위로 늘어나…

김태봉 기자

작성 2020.01.28 15:24 수정 2020.02.01 05:51

 

중국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우한 폐렴)' 감염에 따른 사망자와 확진자 수가 시간이 지날수록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위원회 발표에 따르면 지난 26일 오전 0시부터 24시까지 사망자 수는 전날보다 24, 확진환자는 769명 증가했다. 의심환자도 3806명이 늘었다.

 

마스크 착용 일상

코로나 바이러스는 입자의 사이즈(지름)0.1~0.2 정도로 추정되어 N95형 마스크로도 걸러낼 수 없다. 그러나 침방울이나 재채기등은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효과는 있다. 미세먼지를 막는 보건용 마스크도 어느 정도 효과는 있다.

 

바이러스 접촉은 크게 줄여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의약외품으로 허가한 보건용 마스크는 미세먼지 차단 효과에 따라 KF80, KF94, KF99로 구분한다.

마스크의 가장 큰 효과는 바이러스로 오염된 손으로 코나 입을 만지는 것을 막아준다는 점이다. 악수등 바이러스가 묻은 손을 얼굴로 가져가면 그만큼 감염 확률이 높아진다.

[사진 pixabay]

 

자주 꼼꼼히 손 씻어야

마스크로는 공기 중에 떠다니는 바이러스를 완벽하게 막을 수는 없다.
더욱이 마스크가 제대로 밀착되지 않는다면 제거 효과는 더 떨어진다.

마스크를 착용했을 때 코와 빰 사이에 틈이 생길 수도 있는데, 마스크에 붙어 있는 금속 핀(철심)으로 마스크를 코에 밀착시키면 도움이 된다.
 
마스크도 찢어지면 효과가 없다. N95의 경우 대략 8시간 정도 사용한 다음에는 교체해야 한다.
방역용·보건용 마스크는 세탁해서 사용하면 효과가 없다.
 
사용한 마스크는 벗거나 버릴 때도 주의할 필요가 있다. 마스크 안면 부위보다는 귀걸이 쪽을 잡고 천천히 벗어야 한다.
, 마스크 바깥면이 안으로 들어가게 접고 귀걸이로 감아서 종량제 봉투에 바로 버려야 한다한편, 바이러스 감염을 피하려면 마스크 착용과는 상관없이 자주 비누로 손을 씻고, 씻지 않은 손으로 눈··입을 만지지 않아야 한다.
 
손을 씻을 때는 가급적 흐르는 물과 비누를 이용해 구석구석 30초 이상 꼼꼼히 씻어야 한다손을 씻기 어려운 상황에서는 개인 소독제나 손 세정제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기침할 때에는 입과 코를 휴지로 가리고열이 있거나 기침하는 사람과는 접촉을 피해야 한다.

올바른 손씻기 방법.[자료 질병관리본부]


Copyrights ⓒ 경찰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김태봉기자 뉴스보기
기사공유처 : 개미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