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선 광역전철(수도권 1호선) 급행확대로 빨라진다! 이성효 기자

입력시간 : 2019-12-16 23:27:42 , 최종수정 : 2019-12-16 23:27:42, 이성효 기자


이성효 기자=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와 한국철도공사(사장 손병석)는 12월 30일부터 서울역(용산)↔천안(신창·병점)을 운행 중인 경부선 급행전철의 운행횟수를 평일 기준 34회에서 60회로 26회 확대하여 운행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용객 편의와 급행전철의 효용성 제고를 위해 이용수요가 많은 금정역에 급행전철을 신규 정차하고, 운행구간도 현행 용산·서울역↔병점·천안·신창역에서 청량리역↔용산·서울역↔천안·신창역으로 연장 및 일원화한다.

국토교통부는 국민의 출·퇴근 시간 단축을 통한 삶의 질 제고 등을 목표로 ’17년 7월 “수도권 전철 급행화 방안”을 발표하고 급행전철을 꾸준히 확대하여왔다.

그런데, 수원·평택 등 수도권 남부의 장거리 출퇴근 수요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대피선* 부족 등 시설여건의 한계로 경부선 광역전철의 급행확대가 제한적이었다.
* 대피선 : 급행전동열차가 일반전동열차를 추월할 수 있도록 하는 선로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국토교통부와 철도공사는 ’18년7월부터 금천구청역, 군포역 2개 역에 대피선 설치 등 시설개량(예산 254억원)을 추진하여 금년 9월에 준공하고 운행횟수를 대폭 확대하는 급행열차 운행방안을 마련하여 시행하게 되었다.

이번 급행전철 확대 조치로 급행전철의 운행시격이 평균 50분 → 30분으로 크게 단축되고 30분 간격으로 일정하게 유지*되어 급행전철을 이용하는 국민의 편의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 기존 급행전철 운행시격(수원역 기준)은 16분∼114분으로 상이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와 한국철도공사(사장 손병석)는 12월 30일부터 서울역(용산)↔천안(신창·병점)을 운행 중인 경부선 급행전철의 운행횟수를 평일 기준 34회에서 60회로 26회 확대하여 운행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용객 편의와 급행전철의 효용성 제고를 위해 이용수요가 많은 금정역에 급행전철을 신규 정차하고, 운행구간도 현행 용산·서울역↔병점·천안·신창역에서 청량리역↔용산·서울역↔천안·신창역으로 연장 및 일원화한다.

국토교통부는 국민의 출·퇴근 시간 단축을 통한 삶의 질 제고 등을 목표로 ’17년 7월 “수도권 전철 급행화 방안”을 발표하고 급행전철을 꾸준히 확대하여왔다.

그런데, 수원·평택 등 수도권 남부의 장거리 출퇴근 수요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대피선* 부족 등 시설여건의 한계로 경부선 광역전철의 급행확대가 제한적이었다.
* 대피선 : 급행전동열차가 일반전동열차를 추월할 수 있도록 하는 선로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국토교통부와 철도공사는 ’18년7월부터 금천구청역, 군포역 2개 역에 대피선 설치 등 시설개량(예산 254억원)을 추진하여 금년 9월에 준공하고 운행횟수를 대폭 확대하는 급행열차 운행방안을 마련하여 시행하게 되었다.

이번 급행전철 확대 조치로 급행전철의 운행시격이 평균 50분 → 30분으로 크게 단축되고 30분 간격으로 일정하게 유지*되어 급행전철을 이용하는 국민의 편의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 기존 급행전철 운행시격(수원역 기준)은 16분∼114분으로 상이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와 한국철도공사(사장 손병석)는 12월 30일부터 서울역(용산)↔천안(신창·병점)을 운행 중인 경부선 급행전철의 운행횟수를 평일 기준 34회에서 60회로 26회 확대하여 운행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용객 편의와 급행전철의 효용성 제고를 위해 이용수요가 많은 금정역에 급행전철을 신규 정차하고, 운행구간도 현행 용산·서울역↔병점·천안·신창역에서 청량리역↔용산·서울역↔천안·신창역으로 연장 및 일원화한다.

국토교통부는 국민의 출·퇴근 시간 단축을 통한 삶의 질 제고 등을 목표로 ’17년 7월 “수도권 전철 급행화 방안”을 발표하고 급행전철을 꾸준히 확대하여왔다.

그런데, 수원·평택 등 수도권 남부의 장거리 출퇴근 수요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대피선* 부족 등 시설여건의 한계로 경부선 광역전철의 급행확대가 제한적이었다.
* 대피선 : 급행전동열차가 일반전동열차를 추월할 수 있도록 하는 선로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국토교통부와 철도공사는 ’18년7월부터 금천구청역, 군포역 2개 역에 대피선 설치 등 시설개량(예산 254억원)을 추진하여 금년 9월에 준공하고 운행횟수를 대폭 확대하는 급행열차 운행방안을 마련하여 시행하게 되었다.

이번 급행전철 확대 조치로 급행전철의 운행시격이 평균 50분 → 30분으로 크게 단축되고 30분 간격으로 일정하게 유지*되어 급행전철을 이용하는 국민의 편의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 기존 급행전철 운행시격(수원역 기준)은 16분∼114분으로 상이


아울러, 대피선 설치에 따라, 경부선 급행전철이 KTX·무궁화 등 여객열차가 운행하는 선로를 이용하지 않게 되어 선로공용에 따른 열차의 운행 비효율과 안전문제도 상당부분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번 급행확대는 그간 추진되었던 것보다 큰 규모로 진행되어 경부선 광역전철을 이용하는 국민들의 편의개선에 많은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경찰신문 이성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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